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[cocos2d-x]기억력 카드게임 - 게임화면구성

GameScene.h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#ifndef __GAME_SCENE_H__
#define __GAME_SCENE_H__
 
#include "cocos2d.h"
 
USING_NS_CC;
 
#define TAG_LABEL_CARD          0 //맞춘카드,맞추어야 할 카드의 수
#define TAG_LABEL_LIFE          1 //남은 생명의 수
#define TAG_LABEL_READY         2 //게임 시작 시 출력되는 Ready라벨의 태그값
#define TAG_LABEL_START         3 //게임 시작 시 출력되는 Start라벨의 태그값
#define TAG_SPRITE_O            4 //카드를 선택 후 출력되는 스프라이트의 태그값
#define TAG_SPRITE_X            5 //카드를 선택 후 출력되는 스프라이트의 태그값
#define TAG_LABEL_GAMEOVER      6 //게임 오버가 되었을때 출력되는 라벨의 태그값
#define TAG_LABEL_GAMECLEAR     7 //게임 클리어가 되었을때 출력되는 라벨의 태그값
#define TAG_MENU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8 //게임이 끝난 후에 출력되는 메뉴의 태그값
 
#define TAG_SPRITE_CARD         10
 
class GameScene : public Layer
{
public:
 
    static Scene* createScene();
 
    virtual bool init();
    CREATE_FUNC(GameScene);
 
    Size winSize;
 
    int cardOK, life;
    int card[4];
    int countCard;
 
    void initGameData();
 
    void initBG();
    void initTopMenuLabel();
 
    void setLabelCard();
    void setLabelLife();
 
    void initCard();
};
 
#endif
cs


GameScene.cpp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61
62
63
64
65
66
67
68
69
70
71
72
73
74
75
76
77
78
79
80
81
82
83
84
85
86
87
88
89
90
91
92
93
94
95
96
97
98
99
100
#include "GameScene.h"
 
Scene* GameScene::createScene()
{
    auto scene = Scene::create();
 
    auto layer = GameScene::create();
    scene->addChild(layer);
 
    return scene;
}
 
bool GameScene::init()
{
    if (!Layer::init())
    {
        return false;
    }
 
    initGameData();
 
    initBG();
    initTopMenuLabel();
 
    initCard();
 
    return true;
}
 
void GameScene::initGameData()
{
    winSize = Director::getInstance()->getWinSize();
 
    cardOK = 0;
    life = 3;
 
    srand(time(NULL));
 
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<4; i++) {
        card[i] = rand() % 6;
    }
 
    countCard = 0;
}
 
void GameScene::initBG() //배경화면설정
{
    auto spr = CCSprite::create("game/game-bg.png");
    spr->setPosition(Point(winSize.width / 2, winSize.height / 2));
    this->addChild(spr);
}
 
void GameScene::initTopMenuLabel() //상단 라벨설정
{
    auto label_0 = Label::createWithSystemFont(""""20);
    label_0->setAnchorPoint(Point(01));
    label_0->setPosition(Point(10, winSize.height - 10));
    label_0->setTag(TAG_LABEL_CARD);
    label_0->setColor(Color3B::BLACK);
    this->addChild(label_0);
 
    auto label_1 = Label::createWithSystemFont(""""20);
    label_1->setAnchorPoint(Point(11));
    label_1->setPosition(Point(winSize.width - 10, winSize.height - 10));
    label_1->setTag(TAG_LABEL_LIFE);
    label_1->setColor(Color3B::BLACK);
    this->addChild(label_1);
 
    setLabelCard();
    setLabelLife();
}
 
void GameScene::setLabelCard()
{
    auto label = (Label*)this->getChildByTag(TAG_LABEL_CARD);
    label->setString(StringUtils::format("CARD : %d/4", cardOK));
}
 
void GameScene::setLabelLife()
{
    auto label = (Label*)this->getChildByTag(TAG_LABEL_LIFE);
    label->setString(StringUtils::format("LIFE : %d", life));
}
 
void GameScene::initCard() //6장의카드위치 설정
{
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<6; i++) {
        auto spr = Sprite::create("game/card-back.png");
        spr->setPosition(Point(winSize.width / 2 - 60 + 60 * 2 * (i % 2), winSize.height / 2 + 120 - 120 * (i / 2)));
        this->addChild(spr);
 
        auto sprFront = Sprite::create(String::createWithFormat("game/card_%d.png", (i + 1))->getCString());
        sprFront->setPosition(Point(winSize.width / 2 - 60 + 60 * 2 * (i % 2), winSize.height / 2 + 120 - 120 * (i / 2)));
        sprFront->setVisible(false); //카드 앞면은 보여주지 않으므로 false
        sprFront->setTag(TAG_SPRITE_CARD + i);
        this->addChild(sprFront);
    }
}
 
 
cs



실행 결과